안녕하세요 바이리입니다.
오늘은 회사에서 지출품의서를 작성할 때, 혹은 양식을 만들어야 할때, 그리고 지출품의서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으려고 합니다.
회사에서 작성하는 지출품의서 과연 무엇일까요?
1. 지출품의서 란?
사전적인 의미는 회사에서 비용의 지출을 결재받기 위하여 작성하는 문서라고 말합니다.
즉. 회사에서 사용되는 경비, 구입비용, 고정비용 등 결재를 득하여 지출해야 하기 때문에 지출품의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최종 결재권자의 승인을 득하는데 목적이 있지만, 상급자가 해당 안건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하고, 보고하고 승인을 받기 위해 작성하는 것입니다.
품의서라는 단어에 맞게 품의를 여쭈어 논한다는 의미로 "이렇게 지출을 할 예정이니 승인을 바란다~"라는 것입니다.
2. 지출품의서 작성하는 방법
지출품의서에 들어가는 내용으로는 지출을 품의하는 사람과 결재라인, 최종결재권자의 서명(결재도장)을 득하여야 하며, 시행일자가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1) 내용
: 제목이라고 할 수 있는 내용은 그 품의서를 한 번에 이해할 수 있거나 알아볼 수 있는 내용으로 적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무실 원상복구 공사 비용의 건,,, 혹은,, 사무실 3월 분 전기 사용 요금 지출의 건
이런 식으로 어떤 지출을 품의하는 것인지 알 수 있어야 합니다.
2) 기간
: 지출이 되는데 중요 한 부분이 대금이지만, 이 건이 회계연도에 어디에 속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즉, 2023년도의 공사비용인지, 2024년도의 공사비용인지 기간을 정확하게 기재하여서, 구분해주어야 합니다.
3) 첨부자료
: 보통 근거자료, 별첨, 등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지만 결론은, 영수증이나 이체확인서, 세금계산서, 거래명세표 등 다양한 근거자료가 붙어야 합니다. 원본을 첨부해야 하고, 꼭 회계부서에 넘겨주기 전에 복사를 해두어 정확한 내용을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4) 보존 연도
: 해당문서의 보존 연도는 회사규정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문서관리규정에 맞춰서 보존년월을 기재하고 보존하며 보존하는 기간도 같이 작성해 줍니다.
5) 결재 라인
: 결재라인의 경우는 담당 > 부서장 > 대표이사 가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사이에 팀장이나 과장이 있으면 담당 > 팀장 > 과장 > 부서장 > 대표이사 이런 식으로 변경됩니다. 이건 현재 회사에 맞춰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3. 지출품의서 양식 다운
실제 사용되고 있는 지출품의서를 몇 개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에서 사용했던 내용을 조금 변형하여 만든 것이므로, 해당회사의 규정에 맞춰 작성하시거나 만들어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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